프로젝트 수업

> 교육관련소개 > 프로젝트 수업

출생프로젝트 PPT 다운로드

프로젝트 교육이란

  •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로부터 창안되어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으로 소개되어 교사들로부터 많은 각광을 받아 왔습니다.
  • 이를 1990년 초반 미국의 교육학자인 카츠와 차드가 재정립한 후, 북미 지역을 둥심으로 세계 각국에 프로젝트 접근법이 소개 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학슴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줍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능력을 발휘하고 또래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교육적 효과

  1. 유아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깊게 만듭니다.
  2. 원 교육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규칙 및 질서에 대한 개념이 바르게 형성됩니다.
  4. 다양한 사물에 진지한 호기심을 갖습니다.
  5.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집니다.
  6. 언어 및 수,과학,사회,미술 등 모든 학습영역을 원만히 습득합니다.
  7. 협동심이 강한 어린이가 됩니다.
  8. 아이디어가 풍부한 창의성 있는 인물이 됩니다.
  9. 원 생활이 즐거워집니다.


프로젝트의 실행

프로젝트의 시행은 계획 및 시작,탐색과 표상,마무리 전시 및 평가의 3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국가수준의 유아교육 과정의 생활 주제가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들의 보편적 관심사를 제시한 것이라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주제는 주제선정 과정에 유아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것으로써 교사가 결정권을 갖습니다.교사는 유아들의 친숙성과 흥미,구체적 경험과 표상 활동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택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사의 사전준비

이 단계에서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진행하게 될 프로젝트를 게획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와 교사가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한다.

시작단계 → 활동계획 및 흥미

유아들이 주제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흥미를 갖는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주제망을 짜봄으로 구체적인 탐구계획을 수립하는 시기이다. 유아들이 구성한 주제망은 전개단계의 활동과 깊은 연관을 갖는다.

전개단계 → 탐색활동과 다양한 표상

이 단계에서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진행하게 될 프로젝트를 게획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와 교사가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한다.

마무리단계 → 전시 및 평가

이 단계에서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진행하게 될 프로젝트를 게획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와 교사가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