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프로그램

> 교육관련소개 > 책읽기 프로그램

책읽기 프로그램

도서교육 계확안 자세히 보기

교육목표

어린이들에게 책을 좋아하게 하고 일생에 걸쳐 책읽기를 진정으로 즐기는 사람이 되게 한다. 바른자세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른다.

교육기대효과

  1. 독서의 즐거움을 맛본다.
  2.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3.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기른다.
  4. 어휘력, 이해력, 말하는 능력이 신장된다.
  5. 어린이의 일반적인 지식이 풍부해진다.
  6. 여러가지 사회적 개념과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가치관을 얻을 수 있다.

발달단계로 본 권장도서

발달단계로 본 권장도서
단계 연령별로 본 발달특징 권장도서
1단계 오감을 통한 탐색 : 직접 경험에 의한학습
사물의 이름습득 : 사물을 지적하여 말함
단순한 질문의 이해
한 단어의 말, 두 단어의 말 등장
운율, 리듬, 노래 즐김
글 대신 그림을 읽음
- 촉감, 청각, 시각적 경험으로 직접 참여할수 있는 것
- 친숙한 사물을 그린 그림이 있는 책
- 전래동요, 창작동요 등
- 글 없는 그림책
2단계 단순한 개념의 발달
사물에 대한 호기심의 증가
초보적 수세기, 글자 이해
이야기감의 발달
상상력의 발달, 유머를 즐김
자아개념의 발달
언어의 급속한 성장 : 발음, 어휘, 문장 등
- 정보를 주는 책, 개념책(수, 색, 모양)
- 수세기책, 글자책
- 예측할 수 있는 책
- 단순하고 구조화 된 책
- 단어, 구문장이 반복되는 책
- 환상, 모험을 그린 책
- 유머러스한 책
- 자아개념을 다룬 책(능력, 자존감, 가치)
- 타인과의 관계를 그린 책
- 여러 형태의 문장이 있는 책
3단계 독립적 읽기의 시작
과학적 활동과 실험에 관심을 가짐
도덕감의 발달
명확하고 철저한 도덕판단을 요구함
자아정체감의 발달
정상적인 두려움을 나타냄
학교, 사회에 대한 관심 증가
- 다양한 주제가 있는 책
- 혼자 읽을 수 있는 책
- 과학에 대한 논픽션
- 권선징악의 내용을 다룬 책
- 자아의 중요성에 관한 책
- 장애자에 대한 책
- 타인의 관점에 대한 책
- 위안을 주는 주제로 다룬 책
- 동료, 선생님, 지역사회의 인물을 다룬 책

도서지도전략

  1. 여러 가지 읽을 거리를 통해서 다양한 문학적 경험에 민감해지게 한다.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자연적인 언어를 포함하고 있는 책을 선정하라.
  2. 테이프가 있는 책을 이용해서 글에 대한 다른 해석들을 들을 수 있게 한 다.
  3. 하루 중 여러 가지 맥락 속에서 여러 유형의 교재를 계속해서 읽게 한다.
    (예 ; 편지나 우편엽서, 메시지, 목록, 그림 밑에 있는 제목 등)
  4. 매일 아동이 보는 앞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갖고 읽고 쓰는 것을 계속하 라.
  5. 읽고 난 후에 아동의 이해를 넓히고 깊게 할 수 있는 관련 활동들을 계획 하라. (예 ; 그림, 고장요리, 쓰기 등)
  6.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이야기를 선택해서 읽게 한다.
  7. 어떤 이야기의 일부를 읽어주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보여 주는 그림을그리게 한다.
  8. 자신의 책을 선택해서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9. 책 읽는 즐거움을 본받게 하고 기쁨, 놀라움, 불안 등을 표현하게 한다.
  10. 제목을 보고 예측케 한다.
  11. 개인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관련시키게 한다.
  12. 읽기 전, 읽는 동안 그리고 읽고 나서 토론을 하게 하라. 그들이 생각하 기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예측하게 한다.
  13. 예측과 확인의 기초가 되는 단서가 풍부한 책을 선정한다.
  14. 본문이 없는 그림책을 주고 이야기를 꾸며보게 한다.
  15. 아동에게 매일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게 한다. 그리고 그림과 글, 좋아 하는 이야기에 대해서 말해 보게 한다.

좋은책 고르는 요령

  1. 교훈적인 내용을 그냥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읽는 사람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깊은 감동을 주는 책
  2. 내용이 논리적이고 글이 그 글의 형식에 맞는 책
  3. 너무 교훈만을 강조하지 않는 책
  4. 언어의 사용이 바르고 정확하며 효과적인 책
  5. 문장이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게 쓰여진 책
  6. 바람직한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며, 인간의 평등과 평화,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책
  7. 역사와 가치관, 전통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책
  8. 그 시대와 사회를 잘 나타내고 있는 책
  9. 책의 인쇄, 제본, 삽화 등이 좋은 책
  10. 글자의 크기가 알맞고 내용과 분량이 알맞은 책
  11. 글 쓴이나 그림 그린이가 정확히 나타나 있는 책

1학기 지도 계획안

순서학습 내용 (☞ : 도서명)학습 목표 및 활동
1책 읽기 기록표 설명
☞ 아기 공룡은 밥도 잘 먹는대요! / 꼬마
‘독서’의 의미. 기록표 사용법
바르게 앉아 주의깊게 듣기
책 읽기
기록표
제 1단계
2책의 명칭 알아보기
☞ 마빡이면 어때 / 청어람미디어
책장 넘기는 법,
책의 여러 명칭 알아보기
3책 읽을 때 기본 사항
☞ 난 그림책이 정말 좋아요! / 베틀북
독서할 때 지킬 약속 알아보기
책을 바르게 보는 방법
4책을 보고 읽을 때 : 노래하기
☞ 치카치카 이를 닦아요 / 중앙출판사
"책을 보고 읽을 때"
새 노래 불러보기
5식목일 : 나무 관찰하기
☞ 나무 하나에 / 사계절
책에 관심갖기.
작은 책 만들기 : 나무의 변화
6식물 : 여러 씨앗과 곤충들
☞ 톡! 씨앗이 터졌다 / 한울림
어린이책의 그림 꼼꼼히 살펴보기
그림책의 그림 찾아보기
7봄 : 민들레의 생태
☞ 날아라, 막내야 / 사계절
출판사란 어떤 곳일까요?
출판사를 알아두면 좋은 점은?
8나 : 아기부터 현재의 나의 모습까지
☞ 우리 아가 언제 이렇게 컸니? / 중앙출판사
이야기의 순서대로 알아보기
이해한 내용을 말로 꾸며 발표하기
9나와 가족 1 : 가족의 중요성
☞ 우리 식구가 최고야 / 대교
출판책 속에 있는 부호 찾아보기
“ ” ‘ ’ 기능 알기
10나와 가족 2 : 장애인에 대한 이해
☞ 날개 잃은 천사 / 고래이야기
장애인을 배려하는 마음갖기
책의 내용 이해하기
11나와 여러 친구들(동물) : 자존감 갖기
☞ 내 방귀는 특별해! / 어린이작가정신
책의 내용 리텔링하기.
이야기의 주인공에 관심갖기
책 읽기
기록표
제 2단계
12과학 : 털 - 나의 털과 동물의 털
☞ 우리 몸 털털털 / 웅진주니어
그림책의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기
새롭게 알게 된 점 발표하기
13지식정보책 : 동물들의 특성 알아보기
☞ 내가 최고! / 삼성출판사
세상에서 내가 최고 / 아이세움
지식정보책 읽는 법 알아보기 2권의 책을 함께 보기
콩벌레, 그물무늬비단뱀, 대벌레 등
14미술 : 물감으로 손바닥 찍기 놀이
☞ 손바닥 동물원 / 예림당
내가 그린 동물은 어떤 모습일까?
손바닥찍기 활동으로 연계할 것
15역사 : 선사시대 때의 동물 관심갖기
☞ 진짜 얼마만 했을까요 / 마루벌
내용과 알맞은 짝 찾기
선생님과 함께 하는 ○× 퀴즈
16과학 : 신비한 나의 몸
☞ 콧구멍 이야기 / 한림출판사
KWL 전략을 사용하여 그림책보기
KWL 도표 완성 후, 이야기 나누기
17자연 : 꽃에 관심갖기
☞ 빨간꽃 초록잎 / 초방책방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발표하기
내가 알고 있는 꽃은?
18크기 비교 및 여러 동물 관심갖기
☞ 토끼가 커졌어! / 한솔수북
상상의 세계로! 창의력이 쑥쑥!
책의 그림을 꼼꼼히 살펴보기
19집중력, 관찰력, 사고력 향상
☞ 자세히 보는 자연 / 문학동네
지도에 관심갖기, 동네와 세계지도
시간의 흐름 인식하기
20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그림책 감상하기
☞ 불을 꺼 봐요! / 보림
빛과 그림자에 관한 원리
그림책에 관심갖기

2학기 지도 계획안

순서학습 내용 (☞ : 도서명)학습 목표 및 활동
21환경 : 우리 나라의 난지도
☞ 난지도가 살아났어요 / 마루벌
"난지도"가 어디에 있을까? (견학)
환경에 관심갖기
책 읽기
기록표
제 3단계
22요리 : 사과 파이 만들기
☞ 우리들의 사과나무 / 크레용하우스
사과나무를 통한 계절 알아보기
사과파이 요리, 벌과 사과나무 관계
23우리 나라 1 : 기와에 관하여
☞ 동에 번쩍 / 사파리
책 제목에 호기심 갖기
도깨비 기와에 관하여 알아보기
24우리 나라 2 : 권정생 선생님에 관하여
☞ 길아저씨 손아저씨 / 국민서관
책의 내용 이해하고 말하기
우정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기
25우리 나라 3 : 심마니에 관한 동화 감상
☞ 심봤다 / 사파리
"심마니"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속 등장 인물 살펴보기
26우리 나라 4 : 우리 나라 전래 동화 감상
☞ 우렁각시(보림) Vs 우렁이 각시(시공사)
전래동화의 특성 이야기 나누기
내가 알고 있는 다른 전래동화는?
27다른 나라 : 발레에 관하여
☞ 흉내쟁이 꼬마 발레리나 / 현암사
예술가를 꿈꾸는 어린이를 위한 책
세계 여러 나라에 관하여 관심갖기
28우리 나라 5 : 우리 나라 전래 동화 감상
☞ 반쪽이 (보림 Vs 시공주니어)
두 책에 관한 밴다이어그램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29도구, 기계에 관심갖기
☞ 아빠와 나의 공구 상자 / 대교베텔스만
도구와 기계에 관하여 탐색하기
책 내용을 중심으로 나의 경험 발표
30경제 : 용돈과 나의 생활
☞ 용돈주세요 / 길벗어린이
책 내용을 노래 가사로 꾸미기
용돈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기
31교통 기관 : 트럭의 구조 및 여러 종류
☞ 덜컹 덜컹 트럭 / 웅진닷컴
교통기관에 관하여 관심갖기.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발표하기
책 읽기
기록표
제 4단계
32가을 및 미술 : 색의 혼합
☞ 패트릭은 그림을 잘 그려요 / 바다어린이
자연에서 여러 가지 색깔 찾아보기
여러 가지 색깔 표현하기
33환경 : 지구 사랑, 일상 생활에서 실천 강조
☞ 내 손으로 지구를 지켜요 / 미세기
“이럴 때 어떻게 할까요?”
책 내용을 이해하여 발표하기
34팝업북 및 식습관 지도
☞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 국민서관
팝업북에 관하여, 내가 만든 팝업북
나의 작품을 완성 후 발표하기
35겨울 : 동물들의 겨울 준비
☞ 겨울이 오면 동물 친구들은 무얼 할까? / 삐아제
거북, 산토끼, 다람쥐, 곰의 겨울나기
선생님과 함께 하는 ○× 퀴즈
36크리스마스 풍습, 유래 알아보기
☞ 메리 크리스마스, 늑대 아저씨 / 시공사
크리스마스 노래 부르기
늑대와 아기 돼지의 마음 비교하기
37우리 나라의 고유 풍습 : 설맞이
☞ 설빔(2권) / 사계절
우리 고유의 옷 한복 알아보기
우리의 옛 물건 찾아보기
38"무지개 물고기 작가 : 마르쿠스 피스터
☞ 티모와 마토 왜 따로 하니? / 중앙출판사
마르쿠스 피스터의 또 다른 작품은?
친구의 의견을 존중해 주어요!
39수학 : 분수 개념 학습의 그림책 감상
☞ 사과는 분수를 좋아해 / 초록개구리
수학은 재미있어요!
분수에 관하여 알아보아요
40언어 : 다양한 기분 표현 알아보기
☞ 기분을 말해봐요 / 책그릇
좋아해요, 뿌듯해요, 샘이 나요, 궁금해요,
슬퍼요, 지루해요, 다정해요 등

top